-
[2주차] 오프라인 멘토링 2차 - 발표 (2020.02.20.)프로젝트/교내 취업스터디 4기 (20.02.06~02.20) 2020. 2. 25. 14:27
취업스터디 2주차: 과제 발표
과제물
1. 1차 과제: 식품업계 M/S 현황과 식품업체 하나를 골라 SWOT 분석
https://drive.google.com/open?id=1MLKyjz9_5_DFKwFwWpw50oy0DnklUM_1
1차 과제(수정)_식품제조업체 MS 현황 및 롯데제과SWOT 분석_하수빈.pdf
drive.google.com
2. 2차 과제: 식품시장 주요 이슈 및 시장변화 분석
https://drive.google.com/open?id=1LpHPNeyx86kiXO10APyG7DF_lqHfNNqa
2차 과제(수정)_식품유통시장 트렌드 및 전망 분석_하수빈.pdf
drive.google.com
3. 마지막 과제 발표 및 피드백
https://drive.google.com/open?id=1qqZutC4PSxa6sqNMS8p7sjCMBylIzCdZ
불러오는 중입니다... 피드백
[내 과제]
1. STP, SWOT 등 경영학 관련 용어를 사용할 수 있는 부분에서는 사용하는 것이 좋음.
2. 시장을 설명할 때는 기업/제품군과 긴밀한 시장을 설명해야 함.
- 숫자나 기사 사례를 조금 더 말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음. 근거가 없으면 '주장'으로 들림.
3. 경쟁사에 대한 언급
- 제품군, 시장별로 경쟁사와의 M/S 현황 등을 언급해 주는 것이 좋음.
4. 전략
- 신제품 전략 < 기존의 제품을 잘 팔기 위한 전략
- 구체적으로 '어떤 컨셉으로, 어떤 전략으로' 우리의 제품을 팔 것인지 언급해 줄 것.
Ex) 세트 상품 컨셉: 00과 같은 판매 양상을 보이니 아예 묶어서 판매를 하는 것이 어떨까?
[다른 사람 과제]
1. PT 구성 형식: 목차, 마무리는 있는 것이 좋음. 듣는 사람 입장에서 필요.
2. PT 구성 순서
1) 기업소개(사업개요, 부문별 주요제품, 시장현황, 사업방향) - 국내 시장현황(경쟁사 동향) - 시장 주요 이슈 - 향후 시장변화 예측 - 기업 SWOT 분석 - Cross SWOT을 통한 전략 도출
2) 시장동향(시장 트렌드/점유율 - 경쟁사분석) - 기업분석(객관적 위치) - 공략 시장 - 공략 방안
3) 기업환경분석(국내 M/S, 경쟁사, 매출) - 주요 제품군 국내 M/S 현황 - 기업 SWOT 분석 - 진출 시장과 관련한 식품업계 이슈 - 전략: 전략제시배경/선택시장 경쟁자 분석(제품 포트폴리오)/실질적 전략/제품 포지셔닝 전략/커뮤니케이션, 판촉 전략
4) 국내 업계현황(업계 트렌드, 경쟁사 분석) - 자사 분석(SWOT 전략) - 마케팅 전략
용어
- Backdata
- 구독경제 서비스
- 자료사이트: 식품외식경제, 소비자경제, 트렌드세터
'프로젝트 > 교내 취업스터디 4기 (20.02.06~02.20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1주차] 오프라인 멘토링 1차 - 직무 Q&A (2020.02.06.) (0) 2020.02.18